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비법
균형 잡힌 식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식사를 제대로 챙기기는 쉽지 않아요. 5가지 간단한 방법만 기억해도 언제나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건강한 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모든 일은 시작이 중요하듯이, 아침에 일어나는 그 순간부터 결심한 대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죠. 영양학자들은 오랫동안 매일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왜 그럴까요? 바로 아침 식사는 신진대사에 첫 시동을 걸고, 남은 하루를 살아갈 에너지를 주기 때문이죠. 배가 고픈 상태로 출근해서 직장에 도착하면, 업무에 집중하기도 어렵고 자꾸만 간식을 찾게 될 거예요. 과일과 오트밀, 유기농 요거트 등으로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해보세요.
건강에 좋지 않은 간식 섭취를 줄여보세요.
동료가 집에서 직접 구운 쿠키를 가져와 함께 먹자며 테이블 위에 두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쿠키가 정말 먹고 싶더라도, 너무 많이는 먹지 않도록 하세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 항상 과일 몇 조각을 챙겨오는 것도 좋겠네요. 간식은 분명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주겠지만, 초콜릿이 덩어리째 들어간 간식은 피해 주세요!
양은 적게, 자주 드세요.
점심시간이 되면 배가 고파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먹게 되죠.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3시간 마다 소량의 식사를 나누어서 드세요. 이렇게 하면 너무 배가 고파 더 많이 먹게 되는 일은 피할 수 있답니다. 미리 간식을 작은 용기에 여러 개 준비해서 가지고 오면, 따로 간식을 사 먹고 싶은 유혹도 덜 받을 뿐만 아니라 돈도 절약할 수 있어요!
균형 잡힌 식사를 드세요.
한 끼의 식사를 할 때, 접시의 절반이 탄수화물이 함유되지 않은 채소나 샐러드로 채워져 있다면, 균형 잡힌 식사라고 할 수 있어요. 채소의 힘을 믿으세요! 시금치, 케일, 겨자잎, 치커리와 같은 짙은 녹색의 잎채소는 맛도 있고, 섬유소와 카로티노이드(항산화 물질)가 풍부하게 들어있답니다. 이제, 남은 접시의 절반은 닭가슴살 등과 같은 지방 함량이 낮은 단백질 음식으로 채워져야 해요. 그리고 마지막 절반은 건강한 통곡물과 고구마, 렌틸콩, 병아리콩 등과 같은 GI 수치가 낮은 음식으로 부족한 탄수화물을 채워주면 된답니다. 끼니마다 2:1:1의 비율을 기억하며 균형 잡힌 영양분이 담긴 올바른 식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물을 섭취하세요.
종종 우리는 배고픔과 갈증을 헷갈리곤 한답니다. 많은 사람이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있어요. 가방에 항상 물병을 들고 다니며 온종일 잊지 않고 규칙적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세요.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 어지러움, 건조한 입안과 피부로 고통받을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근무 중 커피와 함께, 점심을 먹을 때, 식사 후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물 한 컵씩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물 마시는 일이 일상의 한 부분이 되면 충분한 수분을 챙길 수 있답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황금률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며, 에너지 넘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바쁜 삶 속에서도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미리 간식을 작은 용기에 여러 개 준비해서 가지고 오면, 따로 간식을 사 먹고 싶은 유혹도 덜 받고, 더불어 돈도 절약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