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몸과 마음에 영향을 주는 음악

클래식, 재즈, 일렉트로닉, 락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장르에 따라 마음을 차분하게 하거나 에너지를 주기도 하죠.

“음악은 마음을 위로해준다.”라는 말이 있어요. 최근 음악이 실제로 내면의 조화로운 감정에 기여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답니다. 음악은 바쁜 일상에서 평온함을 찾아주거나, 긴장감을 늦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죠. 느린 템포의 음악은 심장박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호흡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요. 직장에서 수많은 업무 자료와 인간관계로 힘든 하루를 보낸 후, 퇴근하는 길이나 방에서 잠깐 음악을 듣는 것보다 더 좋은 휴식은 없을 거예요. 거실에 음악을 틀고 가족과 다 함께 들어도 좋을 거예요.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

음악으로 나쁜 감정을 멀리 쫓아내거나, 기분이 가라앉아 있을 때는 기분 전환도 할 수 있어요. 음악을 들을 때 우리가 느끼는 즐거움은 실제로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뇌의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뇌는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려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혹시 한창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가 R&B 음악을 듣고 나서 온 세상의 내 것 같은 기분이라고 말하지 않았나요? 정말 그렇답니다. 특히 음악 중에서도 베이스 소리는 힘을 느끼게 하고 자신감을 높여준다고 해요*. 달리면서 음악을 들으면 근육의 고통을 잊게 하고 좀 더 가볍게 달릴 수 있어 마치 날아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효율을 높여주는 음악

빠르거나 느리거나, 모든 리듬은 훌륭한 자극제의 역할을 하며, 특정한 일을 해결할 때 에너지와 용기를 준답니다. 특히 악기가 만들어 내는 달콤한 멜로디는(보컬은 때로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어요) 집중력을 높여주는 훌륭한 수단이 되죠. 누군가에게는 일렉트로 재즈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클래식이 그런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직장에서 음악을 들으면 이메일, 페이스북 알림 또는 옆에서 들려오는 대화 소리와 같은 방해가 되는 것들을 피할 수도 있어요. 그러면 더 쉽게 집중하고 일에 몰입하게 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겠죠.

더 알아보기